본문 바로가기
집현전/경제

애그플레이션 & 스태그플레이션의 개념과 원인 경제적 영향

by show쇼 2022. 12. 8.

애그플레이션이란 'Agriculture(농업)'와 'Inflation(물가 상승)'의 합성어로서 농산물 가격의 급상승이 일반 물가의 상승을 일으키는 현상을 뜻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배추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배추를 재료로 하는 식품과 제품의 가격도 연쇄적으로 오르면서 일반 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것이죠, 농산물은 가격이 오르더라도 수요의 감소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공급량이 줄어들 경우에 가격이 더욱 큰 폭으로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농산물 가격의 상승은 농산물이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축산물 가격의 상승을 유발하고, 이어서 외식 요금 및 가공식품 가격이 오르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애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의 원인

1. 지구 온난화와 기후 이상 등의 원인에 의해 농작물 생산량 감소

2. 유동성 증가에서 비롯된 투기자본의 유입과 식량의 자원화

3. 국제유가의 급등으로 인한 곡물 생산비용과 유통비용의 증가

4.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농경지와 농가 수 감소 등으로 인한 농작물 생산량의 감소

5. 옥수수, 사탕수수 등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개발 및 육류 소비 증가에 의한 곡물 수요 증가 등으로 농산물에 대한 수요의 폭등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의 경제적 영향

1. 정칙적 영향 : 식량 자원의 무기화 등으로 각국의 식량 안보를 위협할 수 있으며, 이때 곡물 자급률이 낮은 국가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2. 경제적 측면 :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함께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3. 가난한 나라일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전체 소비 가운데 농산물과 식품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애그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에 더욱 취약해지는 약점이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의 개념

1. 스태그플레이션은 'Stagnation(경기침체)'과 'Inflation(물가 상승)'의 합성어로서 경기불황 중에서도 물가가 계속 오르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중이 잘못 판단한 물가상승 기대를 수정하는 데서 발생하게 됩니다.

2. 스태그플레이션을 전후 경기순환의 한 국면으로 보는 의견에 따르면 스태그플레이션은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국면에 이어서 생산성 증가세를 둔화, 애로 조건의 발생, 통화량 증가세의 둔화 현상 때문에 생산의 증가세가 환견히 감소되지만 물가와 임금은 전 국면에서의 극심한 인플레이션의 영향 때문에 상승세가 계속되는 상황을 뜻하는 것입니다.

3. 스태그플레이션보다 경기불황과 저성장 구도가 더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슬럼프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의 원인

1. 경기가 정체되었을 때 실업수당 등 주로 소비적인 재정 지출이 확대됨

2. 노동조합의 압력으로 인해 명목임금이 지속적으로 급상승함

3. 기업의 관리비가 상승해 임금 상승이 가격 상승에 비교적 쉽게 전가됨

4. 완전고용과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팽창 위주의 경제정책을 시행함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의 영향

1. 통화론자들의 스태그플레이션 이론에 의하면 단기적으로는 필립스 곡선, 즉 실업률과 명목임금변화율 사이에 역의 상관관계가 성립하게 되지만 장기적으로 이 역의 관계는 소멸하게 됩니다. 일반인들은 전체적인 물가 수준의 동향을 즉각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가 승승률에 대한 일반인들의 기대는 실제의 물가상승률보다 뒤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고용과 생산 등이 확대되겠지만 사람들이 물가상승을 느끼고 기대물가상승률을 끌어올리는 시점이 되면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면서 고용과 생산이 정체되는 상태가 됩니다.

2. 원자재와 원유 등의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생산비와 재화의 가격이 오르겠지만 기업의 이익은 늘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근로자의 임근 인상이 어렵고, 가계는 돈이 없어 소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은 재고 증가와 기업 경영활동의 위축, 도산 실업률의 증가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