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귀스트 콩트의 실증정신론과 신학적 정신
실증 정신론은 사회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오귀스트 콩트 (1798 년 ~ 1857 년)에 의한 저작이다. 1844 년에 발표되었다.
이 책의 흐름을 대충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느낌이다.
현대 사회는 무질서화( 아노미 )가 진행되어, 질서가 없어지고있다. 따라서 사회의 무질서 화를 억제하고 사회에 다시 질서를 가져올 필요가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증 철학을 발전시켜야한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철학은 추상적이고 비 과학적 논의에 시종하고 왔기 때문에 사회의 메커니즘과 그 진화의 과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 무질서 화를 촉진 해 왔기 때문이다.
미리 말해두면, 이러한 철학 (특히 근대 철학)에 대한 제어의 평가는 대부분 납득할 수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보기로하고, 우선 제어 논의의 포인트를 꺼내게하자.
신학적 정신 → 형이상학적 정신 → 실증적 정신
처음으로 콩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인간의 사고 패턴은 신학 적 정신 형이상학 적 정신 경험적 정신 의 3 가지가있다. 그러나 그들은 병렬로있는 것이 아니라 신학 적 정신에서 형이상학 적 정신을 거쳐 실증적 정신으로 전개 해 나간다는 시간적 전후 관계에있다. 이로도 씨로도 인간의 사색은 모든 필연적으로 세 이론 단계를 순차적으로 통과한다. 즉, 보통, 신학 적 단계, 형이상학 적 단계, 실증적 단계라고하는 3 단계이다.
신학적 정신
콩트에 따르면 인간의 최초의 사고 패턴은 신학적 정신이었다. 신학적 정신은 "현상의 궁극적 원인"을 탐구하는 정신의 것이다. 그것은 일체의 현상을 인간이 야기 현상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유래한다. 신학 적 정신은 자신의 상상 (공상을 포함)를 현실에 투영함으로써 현실의 모습을 설명하려고한다. 이렇게 형성된 현실의 설명 체계가 종교이다.
신학적 정신은 형이상학 적 정신 실증적 정신에 의해 극복되었지만, 당시에는 신학 적 정신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무엇인가하면, 신학 적 정신은 정신적 권위를 창출함으로써 도덕적 · 정치적 관념을 결합시켜 사람들이 사회를 영위 생활하는 것을 허용했다. 즉 사람들에게 질서를 지키게하는 권위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리고 컨트롤러는 주장한다.
이 최초의 철학이 인간 지능의 발전에 필수적이었던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회 생활의 전제 발전에 필요했던 것을 알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에서는 그것을 증명할 수는 없지만,이 철학은 사회적 유대에 넓이와 힘을주기위한 공통 한 교리를 먼저 제공하고, 당시 가능했던 유일한 정신적 권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