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을 위한 무료 법률상담센터(대한법률구조공단/법률홈닥터) 이용하는 방법
우리가 살면서 많은 시비에 휩쓸리기도 하는데요 만약 사고나 다툼으로 인해 법적인 분쟁까지 이어지게 된다면 심적, 시간적, 경제적으로 많은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건 불보듯 뻔한 현실이 것입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법률상담센터의 서비스로 이런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몇 가지 무료 법률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첫번째로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법률상담서비스 입니다.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법을 잘 몰라 법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을 구제하기 위해 조직된 기관인데요,
전국의 법원과 검찰청 소재지마다 지부와 출장소, 지소가 있기 때문에 전화신청 또는 인터넷으로 방문상담 예약을 통해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마을 변호사 서비스 인데요, 외곽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에서 각 시, 도, 자치구 주민센터를 방문해 상담해주는 마을 변호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주민의 경우는 서울시 홈페이지나 다산 콜센터 120, 동주민센터로 전화해서 정기 상담일에 맞춰 대면상담 예약이 가능합니다.
긴급한 경우는 전화 상담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간단한 법률문서 작성을 도와주는 벌률홈닥터 인데요,
이들은 법률상담과 당사자에게 필요한 법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송에 직접 개입하지는 않지만 간단한 법률문서 작성을 돕기도 합니다.
가정 폭력 피해를 입은 특수한 경우에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상담과 더불어 무료변론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 대상자로서의 적격 여부를 판단한 후에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소송이 진행되게 됩니다.
민간 기관인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서도 가정폭력에 대한 무료법률상담센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뢰인이 가정폭력피해여성, 북한 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취약계층에 해당 된다면 무료소송 지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