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현전/역사

중국의 모택동(대장정)과 장개석, 공산주의 VS 자본주의

by show쇼 2022. 2. 21.

중국의 모택동(대장정)과 장개석, 공산주의 VS 자본주의

 

중국의 모택동이 활동할 무렵의 나라 분위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다. 북에 청나라 정부가 있었지만 중국인들은 청나라 정부 대신 다른 지도자를 더 따랐던 것이다. 지도자들 중에 한 사람은 공산당의 모택동으로 중국을 공산주의 국가로 만들자는 것이었고, 다른 한 사람은 국민당의 장개석으로 중국을 자본주의 국가로 만들자는 것이었다. 이 두 사람 모두 북쪽의 청나라 정부를 몰아 낼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은 힘을 합쳐 청나라 정부와 싸우기로 했는데 이것을 국공 합작이라고 한다. #국공합작 을 두려워한 청나라 황제는 이때 스스로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1946년 7월 장개석의 국민당군이 공산당군을 공격하기 시작하는데, 전면적인 내전이 시작된 것이다. 처음 1년 동안은 미군의 최신 장비로 무장한 국민당군이 훨씬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었다. 430만여 병력으로 이에 대항하던 공산당군은 120만 명이었고, 무기 또한 일본군에서 빼앗은 구식이 대부분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1947년 3월에는 공산당의 본거지인 연안도 국민당군의 공격을 받게 된다.

 

공산당의 대표 #모택동 은 국민당의 공격으로 부터 살아 남은 사람들을 이끌고 10,000km나 되는 거리를 걸으면서 공산주의에 대해 선전을 하고 다녔다. 공산주의를 원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은 이 사건을 모택동의 #대장정 이라고 하며, 국민당의 탄압을 받은 공산당은 농촌에 자리를 잡고 토지 개혁을 추진하면서 세력을 키워 중화 소비에트 공화국 임시 정부를 세우고 모택동을 지도자인 주석으로 삼았다. #모택동의대장정 은 중국이 ㅣ공산주의 국가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