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현전/역사

중국의 5.4운동 1919년 신문화운동과 민족자결주의

by show쇼 2022. 2. 20.

중국의 5.4운동 1919년 신문화운동과 민족자결주의

 

1918년, 미국의 윌슨 대통령은 14개 조의 평화 원칙을 발표하게 된다. 그 내용 중에는 민족자결주의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뜻은 모든 민족이 그들의 정치적 조직이나 문제를 다른 민족이나 그들의 정치적 조직이나 문제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고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민족자결주의는 힘이 약해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았던 식민지에게 큰 희망을 주게 된 것이다.

 

 

중국은 그 동안 일본, 러시아가 서로 차지하려고 싸웠던 나라로, 그런데 베르사유 조약에는 중국의 산동을 일본에 넘기도록 되어 있었으며, 조약에 참가한 중국의 관리들은 이러한 내용이 실려 있는 베르사유 조약에 서명하였다. 파리 강화회의에서는 맨 처음에 중국 대표가 산동의 이권을 중국에게 직접 되돌려 주라고 주장한 것을 영국과 프랑스가 찬성하여 우세한 쪽으로 기울어졌다, 이에 당황한 일본 대표는 각국 대표와의 비밀 회동을 통해 사태를 되돌리려고 했다, 그리하여 1917년 2월과 3월에 영국, 프랑스,이탈리아, 일본이 맺은 일본 지지 비밀 협정과, 1918년 9월에 중국 정부와 체결한 "산동 문제 처리의 교환 공문"의 밀약을 사용해 간접적으로 되돌려 주기로 했던 것이다.

 

이 소식이 중국에 전해지자 중국의 약3천명의 학생들은 5월4일 천안문 광장에 모여 독립을 위해 행진하기 시작했는데, 이 사건을 5.4운동이라고 한다.

5.4운동을 통해 중국인들은 어떻게 하면 나라를 바로 세울수 있을지, 어떤 나라를 세워야 할 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리하여 중국은 비로소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등 여러가지 국가 형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또 서양 문화에도 눈을 뜨기 시작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