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야콥병(크로이츠펠트), 루이체병등 다양한 치매의 종류
★ 파킨슨병 ★
운동완성(bradykinesia), 톱니바퀴형 경직(cogwheel rigidity), 진전(tremor), 가면성 얼굴(masface), 자세이상(abnormal posture) 및 보행장애(gait disturbance)를 특징으로 하는 서서히 진행되는 치매의 일종인 질환을 파긴슨병이라고 하는데요,
파킨슨병 환자의 약 20~60%가 치매가 동반되며, 질환의 후기쯤에 빈번하게 발병이 됩니다.
파킨슨병에서 빈번하게 우울증이 동반되고 있으며, 약물치료 동안에는 정신병적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신과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질환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치매증상은 자발적 활동 시작의 장애, 문제 해결능력의 지속적인 장애 및 기억력 장애, 시.공간적 지각장애, 개념형성 장애, 언어구사능력장애 및 정보처리능력의 감퇴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크로이츠펠트 - 야콥병 ★
1920년 크로이츠펠트가 기술한 이후 정확한 전파경로나 숙주는 알려져 있지 않은 야콥병은 의안성 전염, 유전성 원인 등이 알려져 있으며, 임상증상은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과 함께 실어증이 동반되고 실인등 등의 피질성 치매의 특정이 있으며, 추체로 증상 및 추체외로 증상이 모두 나타나기도 합니다.
병리학적으로는 신경원의 소실과 변성, 성상세포의 증직, 대뇌피질의 해면양 변성이 나타나게 되고 뇌파상의 배경리듬이 느려지면서 특징적으로 주기적 이상파형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신경영상술은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양자방출단층촬영(PET)나 단일양자방출컴퓨터단층 촬영(SPECT)에서 대뇌의 여러 부위에서 국소적으로 대사 및 관류저하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루이체병 ★
증상적으로는 알츠하이머병과 비슷한 루이체병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초기에 환시가 더욱 뚜렷한 증상이 있으며, 파킨슨병의 임상적인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증상이 급속도로 나타나고 항정신병 약물에 대해 추체외로 증상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조직학 적으로 대뇌피질에 루이봉입체의 존재가 특징적이며, 최근에 와서 루이체병은 현저히 정신병적 증상의 발현과 항정신병 약물에 대한 예빈성 때문에 정신과 영역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