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현전/건강

크레틴증(Cretinism)과 청소년기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by show쇼 2018. 1. 22.

크레틴증(Cretinism)과 청소년기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선천성 크레틴증의 원인은 선천성으로 갑상선이 없거나 흔적만 남아 있는 경우, 갑상선은 있지만 호르몬 분비에 결함이 있는 경우, 

갑상선종이나 이차적 갑상선 위축 등입니다.

후천성 청소년기의 갑상선 지능저하증은 갑상선염, 갑상선 절제술, 또는 뇌하수체 기능장애에 의한 이차적인 반응으로 갑상선이 위축되거나 또는 갑상선의 기능장애가 원인입니다.







크레틴증의 임상증으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난장이증이 나타나고 골격의 성숙이 지연되고, 정서적으로 냉담해지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무감각해지며, 모발과 피부는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며 변비와 함께 식욕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혀가 크고 치아는 늦게 나오고, 배가 튀어나오고 목소리는 저음이 되며, 하지가 차며, 냉기에 민감하고 피하조직에서 점액수종증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갑상선은 만져지지 않으며 성적인 발육이 늦어지고 젊은 여성에게 무배란성 월경, 무월경 또는 자궁출혈이 있습니다.






임상검사에서 T4가 3ug/dl 이하로 나타나고 혈청 cholesterol 치가 흔히 상승됩니다.

갑상선이 없는 경우에 방사성 동위원소 요오드 흡수치는 낮게 나타나나 크레틴증에서는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크레틴증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 추추물인 갑상선 호르면 Thyroglobulin, Levothyroxine sodium와 같은 합성제제 호르몬을 투여합니다. 하지만 갑상선 호르몬의 급격한 과량 투여는 대사량을 증가시켜 심장애로 인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